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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라엘요르단 이집트

#24 이집트 - 아스완

by 아침이슬산에 2020. 2. 21.

 

 

 

 

 

 

이스라엘/요르단/이집트 여행기 #24

 



여행 12일차 (1번째)

2020-01-16 수

 

카이로에서 아스완으로 이동

 

 

 

어제 종일 카이로에서 박물관, 콥트교회, 피라밋까지 돌아치고 저녁 8시 기차로 아스완으로 이동을 했다

이 기차는 침대칸 기차라서 사뭇 호기심도 생기고 또 다른 즐거움도 있으려니 기대하며 역에 도착.......

뭘 기대 하겠나?!  기차 맘대로 연착하는건 다반사고, 역사며 주변이 우리네 6.26 때쯤 같은 허술한 역사에서

화장실도 돈내고 써야 하는등.....

앞서 2대의 기차는 완행인지 기차가 메지고 터질 지경으로 사람들이 많고 기차 입구에 대롱대롱 매달려서 승차하고 달리고.... ㅠㅠㅠㅠ

(사진은 참마 보기 그래서.... 안올릴란다 )

 

어쨋던 기차를 탔다. 이집트 남자들이 담배를 무척 많이 아무데서나 핀다

기차안도 어찌나 담배 냄새가 심한지..... 첨엔 증말 고통스러웠다. 

케리어를 갖고는 탔지만 좁아서 열어 짐을 꺼낼 수도 없어서 그냥 버티기 한다

좀  달리다가 승무원이 저녁이라며 음식을 배달해 준다

 

 

 

 

 

 

 

뭐..... 그냥 저냥 먹을만은 했다. 배고 고프고....

다행히 룸메 언니가 맥주 한캔을 꼽쳐 놨다가 갖고 와서 그나마 그걸루다가 조금은 기분을 위로 할 수 있었다는.... ㅠㅠ

카메라, 핸폰등 충전을 할 전원은 분명히 있는데..... 충전이 도무지 되질 않는당

 

이후, 난 이집트에선 아무것도 기대하면 안된다는것을 나름 깨달았다

 

그 오래되고 찬란한 역사 문화에 비해 지금의 이집트는 너무 아무것도 안하는것 같다

치안 상태도 최근에야 좋아져서 그나마 이런 여행이라도 가는거긴 하다....  ㅠㅠ 에휴~

개인적으론 매우 불만스럽지만 피라밋을 보고 나니 나머진 암것도 보고 싶지도 않고 집에 가고 싶었당

 

암튼 아래 위로 된 침대칸에서 그래도 피곤했는지 덜컹 덜컹 기차 흔들림이 자장가였는지...... 날이 밝는다

참 더러운 기차 창밖으로 끝없이 이어지는 야자수와 농경지.... 허술한 동네, 지저분한 동네 등등을 지나쳐 달린다

 

 

 

 

덜컹거리는 기차를 타고 달리며 이 아침에 커피 한잔 생간 나지 않겠는가

낑낑 케리어 열어서 포트 꺼내서 전원 연결했다가 단체로 모든 전기가 다 나가버리더라는...ㅠㅠ

승무원에게 뜨거운 물 부탁하니 잽싸게 갖고 와서 겨우 해결을 하는데.... 또 팁 달란다. 줘야지.... ㅠㅠㅠ

 

 

 

창이 더러워 사진어 얼룩덜룩..... 그래서 작게 보기로 하자

 

 

 

 

 

 

그리고 한참 후에 드디어 강물이 보이기 시작했다

아~~ 나일강이겠지.   어쨋던 반갑다. 

 

 

 

 

 

 

 

아스완 역에 도착한다

근데, 우리 일행 옆을 지나는 이집트 원주민 모습은 인상적이다

그 순간 이 노인만 풀샷을 찍질 못해서 너무 아쉽다. 

파일이 크니까 나중에 짤라서 만져보면 멋진 인물샷이 될거 같다

 

 

 

 

 

 

아스완 기차 역사안이다. 

제일 처음 눈에 들어온 역사 벽에 걸린 액자.

람세스왕의 무덤에서 나온 벽화 그림..... 이집트의 상징처럼 되어 버린 그림이다

 

 

 

 

역사 밖으로 나와 마주 보이는 길 모습.  뭔지 아주 오래된 곳에 왔구나 하는 첫인상이다

 

 

 

 

 

 

어린시절 청량리 역전 같은 느낌이....

 

 

 

 

여 삼륜차는 택시용인것 같다.  이집트스럽다

 

 

 

 

숙소로 가는길....  그래도 따듯한 나라라고 야자수가 시원스러이 늘어서서 가끔 낸 눈을 위로해 준다

 

 

 

 

 

 

 

 

근사한 호화 크루즈 여객선과 멋드러진 요트가 유유히 떠다니는 강가 수상 터미널 앞에 자리한 호텔에 일단 짐을 내려놓고

점심을 먹고 (어디서 먹었는지??? 기억이 안난당) 전용 버스로 아스완 댐을 구경하기 위해 달린다

 아래 사진은 나중에 7층 호텔에서 내려다 보며 담은것이다

 

 

 

한 한시간 가량 달리는 길엔 이집트 적인 건물, 거리, 사람들이 스쳐 지난다

그래도 상당 유명한 아스완 댐이 있는 동네인데.... Welcome to Aswean !!!  그랴~~~ 잘 좀 해봐 !!

 

 

 

 

헉, 순간 반사적으로 찍은 사진인데..... 보정하면서 자세히 보니, 이게 뭔일이다냐?

저 삼륜차 운저수, 분면히 어린이인데. 크게 확대해 봐도 어린애다.  이게 가능한 일인가???

 

 

 

 

 

 

 

아스완 나일 강의 범람원과 인접지역들로 이루어져 있다.

길고 좁은 모양의 아스완은 이집트의 나일 강변 최남단의 주이며, 짧은 남쪽의 경계선은 수단과의 국경선의 일부를 이룬다.

나일 강을 따라 펼쳐져 있는 사암·화강암·섬록암의 언덕들은 말라버린 지 오래된 옛 하천들로 개석되어 있다.

주도인 아스완과 수단 국경도시인 와디할파에서 나일 강은 화강암층을 뚫고 흐르는데,

암층을 서서히 침식하여 강 가운데에 폭포로 불리는 급류와 섬들을 만들어냈다.

이것들은 수상교통에 장애가 되었고, 그결과 이집트의 파라오 시대에 아스완을 국경으로 정하게 된 요인이 되었다.

 

아스완 댐은 로우댐과 하이댐으로 나누어 건설 되었다

아래 사진은 로우댐을 지나면서 보여지는 모습니다

 

 

 

 

 

사진 0502 아스완 로우댐  첨가할것

 

 

로우댐을 지나 얼마 가니 아스완대학도 있다.  길 양쪽으로 캠퍼스가 상당히 넒게 퍼져 있다

그런데 사람은 도통 보이질 않아~~~

 

 

 

 

얼마를 더 달리니 양쪽 주변에 발전 설비등이 있고, 송전탑이 즐비~~하다

 

 

 

 

아스완댐 위에서 보이는 모습.  사진엔 거의 안보이나 왼쪽 아래로 발전시설이 있다

 

 

 

위 사진 포인트에서  왼쪽 모습인데 아스완 하이댐 하류 위치이다 

왼쪽 상단에 연꽃모양 탑은 댐 건설 기념탑

 

 

 

 

군 경비병의 검문을 받고 올라선 아스완 하이댐

건너편엔 나름 아기자기한 공원이 마련되어 있어 잠시 쉼을 하기 좋다

 

 

 

 

가장 처음 구조물은 그레이트브리튼 아일랜드 연합 왕국이 1889년 시작하였으며 그들의 공사는 1902년 까지 계속됐다.

공사 기공식은 1902년 12월 10일에 열렸으며 공사에는 영국 내 저명한 건축가 다수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1910년대에 이르러 처음의 공사 양식이 적합치 않다는 판단이 대두하면서 한 차례 증축 공사를 하여 댐의 높이를 높인다.

하지만 1946년 댐이 범람하면서 세 번째로 한 번 더 공사를 하게 되며 둘째 번에서 6km정도 높이를 더 끌어올리게 된다.

기초 공사는 1952년시작됐으며 가말 압델 나세르의 쿠데타 이후로 미국과 영국이 혼란기를 틈타 자금 제공에 합의한다.

총 2억 7천만달러를 차관 제공하기로 한 것은 나세르가 아랍 세계-이스라엘 전쟁 기미를 막는 데 협조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미 양국은 나세르를 정치적으로 무력화하고자 비밀 회담을 열면서 1956년 7월 차관 제공을 철회한다.

1960년 현대적 의미의 댐 건설이 비로소 시작됐으며 11년 뒤인 1970년 7월 21일에 공사가 완공된다.

사실 공사 완공 전인 1964년 미리 수원 저장을 시작하였으며 총 수원 한계량을 1976년에 처음으로 채우게 된다.

그러나 수원 저장의 계속적인 증가는 인류학자들의 우려를 자아냈다. 주위에 산재했던 고고학유물 때문으로 60년대 유네스코는 문화재 구조 작업에 나선다.

문화재 유적지 탐사 밑 24곳의 주요 장소가 옮겨졌다. 대표적인 곳이 아부 심벨 신전이다.

마드리드와 뉴욕등 세계 여러 기관과 국가들은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았다.

이집트 자체로는 아랍계의 오스만 아메드가 발굴 작업을 주도했으며 그의 경쟁자를 물리치며 작업을 해나갔다.

그러나 그는 소련이 당시 제공한 물자에 대해 불평을 많이 했으며 소련 기술자들을 결국에 내쫓아버렸다고 전한다. (출처:  위키백과)

 

 

 

 

되돌아 나오며 다시 바라본 댐 완공 기념탑

 

 

 

 

이곳이 아스완 도시 모습니다.  위키백과에도 요 주변이 대표사진으로 나와 잇다

참 아름답게 보인다.  파란 강물이 흐르고 주변에 암석과 수초들이 무성하며

뒤로는 황금 모래산이 병풍처럼 두른 온화한 모습의 아스완이다

 

 

 

발전 설비와 함께 담아 보기

 

 

 

 

 

그 다음 이동한 곳이 아스완 화강암 채석장이다

이곳에는 초 대형 미완성 오벨리스크가 남아 있다

고대 오벨리스크 (그리스어로 바늘이라는 뜻)는 한 덩어리의 암석으로 만들었고, 크기는 대부분 200톤이 넘는 규모라고 한다

이런 오벨리스크에는 전승을 기념하거나, 왕의 위업을 찬양하는 문장 등을 새겼는데 신화와 관련, 태양의 신 라(Ra) 또는

파라오의 수호신 호루스(Horus)가 등장하기도 한다고 한다. 이집트에는 카르나크 신전의 30m 높이의 오벨리스크가 있고,

프랑스가 룩소 신전에 있던 것을 기증 받아 파리 몽파르나스 광장에 세운 것이 유명하다.

 

▼ 사진은 채석장 위에서 마을쪽을 내려다 보며...

 

 

 

지금으로 부터 약 3500년 전, 이집트 제18대 왕조 핫셉슈트 여왕은 카르낙스 신전에 세우겠다며,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오벨리스크를 만들라고 명하고, 명령에 따라 이 채석장에서 오벨리스크를 제작한다.

이 오벨리스크가 완성되면 높이 42m, 무게 1,200톤에 이르는 지상최대의 규모이지만,

화강암 몸체에 균열이 생겨, 지금까지 미완성의 상태로 채석장에 누워있게 된 것이라고 한다.

 

▼ 윗부분이 깨져 금이 간 그대로 아직 남아 있는 미완성 오벨리스크

 

 

 

이집트의 오벨리스크 거의 모두가 이채석장에서 만들어 졌는데 그 이유는 이곳이 이집트 최대의 화강암 채석장이고

나일강이 가까워서 무거운 오벨리스크를 배에 실어 나르기가 편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오벨리스크가 완성되지 못한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미완성 오벨리스크는 고대 이집트의 석재가공 기술을 알려주는 귀중한 자료라고 한다.

그래서 아스완 채석장과 미완성 유적들은 지금은 야외 박물관으로 조성되어,

이집트 정부로부터 공식적으로 고고학 유적지로 보호받고 있기 때문에 초소가 지키고 있다

 

 

땡볕에 야회 박물관도 둘러보고 다시 숙소로 돌아 왔다

좀 허술하긴 해도 방은 비교적 넓어서 편하게 지낼 수 있었다.  나중에 안것인데, 저 아래 호화판 쿠르즈는....